코로나19의 장기화와 함께 모든 소상공인의 위기가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집합 금지. 영업제한 업종에 비해 지원이 턱없이 부족한 일반업종의 소상공인으로 중. 저신용자인 대상에게 1조 원에 달하는 정부 정책자금 특례보증으로 최대 2천만 원을 연 2.3%의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합니다.
[ 중. 저신용 소상공인 특례보증 ]
- 일반업종 소상공인으로 중.저신용자
- 신용평점 839점(구 신용등급 4등급) 이하
- 최대 2천만 원. 연 2.3%. 5년간 지원 (신용등급 무관)
- 전국 16개 신용보증재단 신청
■ 5차 재난지원금 중 일반업종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
1조 원에 달하는 정부 정책자금을 4차 재난지원금 당시 일반업종으로 '버팀목 자금 플러스' 지원금을 받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하며 신용평점 점수 839점 이하인 대상자에게 업주 1인당 최대 2천만 원을 연 금리 2.3% 로 최대 5년간 지원하는 정부 정책자금입니다.
▶ 무료 신용평점 확인 사이트
소상공인 업주의 신용평점을 조회하여 839점 이하이면서 일반업종이면 지원 신청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지원에는 집합 금지. 영업제한. 경영위기업종으로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플러스 지원금을 받지 않은 일반업종 대상에게만 지원하게 됩니다.
1. 지원내용 -1
전국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심사를 통해 1년 거치 4년 상환으로 최대 5년간 최대 2천만 원을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연 2.3% 수준의 저금리로 지원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기존에 대출금 연체 이력이 있더라도 보증심사 현재일 기준으로 과거 연체 자금을 상환하였을 경우 보증지원이 가능한 특례를 적용하여 경영자금, 생활자금 등을 이용하여 기존의 대출금을 상환함에 문제가 있던 소상공인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래 조건일 경우는 보증에 제한이 있습니다.
① 보증심사일 기준 3개월 이내 30일 이상 대출금 연체 사실이 있는 경우
② 보증심사일 기준 3개월 이내에 10일 이상 대출금 연체가 4회 이상 있는 경우
2. 지원내용 -2
특히 가장 눈여겨볼 점은 '신용등급과 상관없이' 연 2.3%의 대출금리가 적용되며 지역 신보에 납부하는 보증수수료 0.8%를 1년 차에는 면제 , 2~5년 차에는 0.2% 감면하여 가급적 일반업종 소상공인의 자금 부담을 덜 수 있게 됩니다.
3. 신청방법
정부 정책자금을 이용하고자 하는 지원대상자는 전국 16개 지역신보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시중은행 13개의 각 지점을 방문. 신청하면 됩니다.
▶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SC제일.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 전국 16 지역신용보증재단 연락처
'21년 8월 5일 부터 일반업종 소상공인의 정부정책자금 신청이 위의 16개 지역 신용보증재단과 13개 시중은행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확인하시고 관련 내용을 사전에 확인하시고 진행하기시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