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월 해루질 물때표 - 영흥도 영종도 무의도

by 쑤크리 2020. 10. 25.

11월 해루질 물때표

영흥도. 영종도. 무의도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바깥 활동하기에 조금은 버거워 질 수 있는 계절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깥활동 하기에 기온도 떨어지고 수온도 떨어지는 시기 즈음에는 일년 해루질을 어느 정도 마무리하고 내년을 기약하는 사람들이 슬슬 나오는 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해루질은 일년 내내 할 수 있는 취미생활입니다.

 

기온이 떨어지고 바람이 불고 수온은 더 차가워 진다해도 날씨와 상황에 맞는 다른 조과물들이 있기에 해루질을 일년 내내 즐겨 하는 사람들도 의외로 많은 이유가 다 있답니다.

 

해루질을 꾸준히 하는 분들은 이제 주간. 야간의 물때가 바껴서 주간 물때에 해루질하기 위한 적절한 때가 되어가고 있으며 야간 해루질로는 또 다른 조과를 보기위해 움직여야 하는 때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주야의 기온차이가 심해지는 요즈음에 바다에는 해무가 심하게 끼는 경우가 있으니 해루질의 안전에 최우선에 유념해야 합니다.

 

  • 해루질 물때표 - 영종도
  • 해루질 물때표 - 무의도
  • 해루질 물때표 - 영흥도

[ 해루질 물때표 - 영종도 ]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마킹한 부분이 현재 해루질 하는 분들이 이용하는 포인트입니다 . 물론 여기외에도 숨은 포인트들이 있으나 그 지역의 포인트는 제외하고 관련 물때표를 첨부하겠습니다.

 

참고로 뻘이 있는 지형과 돌 지형을 찾아보시는 것이 요새 튼튼하게 크고 있는 낙지를 볼만한 곳입니다.

 

[ 영종도  물때표 ]

 

 

▶ 선녀바위 을왕리 물때표 

10월말 11월 초 영종도 물때표입니다.  주간물때와 야간물때의 차이가 점점 커지고 있듯이 꼭 야간 해루질만 하실게 아니면 주말을 이용한 10월 31일과 11월 1일 주말 주간 물때와 겸해서 야간도 좋아 보입니다.

 

11월 중순경의 물때는 주간에 최대 -20까지 빠지는 훌륭한 물때입니다. 단지 월요일이 최대치일뿐 주말에도 충분히 조과를 보기에 좋은 물때입니다.  가급적 사람손이 덜 닿은 지역까지 나가야 조과가 좋아지는 해루질의 특성상 마이너스 물때는 놓이면 아쉬움만 가득하겠지요.

 

▶ 잠진도와 무의도 사이 물때

 

 

10월 말 11월 초 물때는 야간 해루질 물높이는 거의 100을 유지하고 있는 듯하고 주간이 60언저리 입니다. 이쪽 무의도 다리쪽은 돌과 뻘지형이니 조심히 다니셔야 하는 포인트이니 낮물때에 사전에 경험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11월 중순 물때에는 더욱 많이 빠지게되니 해루질 하시는 분들은 이참에 주간해루질을 이용해 지형탐색도 하실겸 나가시기 좋아 보입니다. 지형을 아는 것만큼 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습니다.

 

 

[무의도 실미도 하나개 물때표 ]

 

▶ 무의도 하나개 물때표 

 

 

11월 물때표

 

무의도의 하나개 물때보다 위쪽 실미도에 물때를 첨부 한 이유는 아마도 타켓이 되는 조과물이 낙지 위주라면 해수욕장인 하나개의 지형보다는 조금 더 유리 할 듯 합니다. 실미도 섬주변의 돌 쪽을 살펴보는 것이 낙지 조과에 더 나을 듯 해서요. 물론 실미도도 하나개도 모두 물의 흐름에 조심해야 하는 지형입니다.

 

주간이라해도 조류가 빨리 유입되기에 항상 제시간에 퇴각해야 하는 곳입니다.

 

참고로 하나개 해수욕장에서 9시방향도 있기는 하지만 이쪽은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낙지보다 잘못하면 119먼저 볼 수도 있는 지형이니까요.

 

 

[ 영흥도 물때표  ]

 

 

참 다양한 포인트와 만통은 아니더라도 가까운 해루질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대게 하는 맛이 있는 영흥도는 지형이 넓지만 어떻게 보면 해루질 하기에는 한정적입니다. 따로 마킹이 없는 곳이라고 조과가 없는 곳이 아니라는 점과 그리고 마킹한 부분이 그나마 조금 덜 위험할 수도 있는 지형이라 얼마 안되신 분들이 그나마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주민 단속도 항상 있는 곳이라 신경쓰셔야 하는 부분도 있음을 명심하시고요.

 

영흥도  물때표

 

11월 물때표

11월 16일의 경우에는 주간에 최대 -37까지 빠지게 되네요. 정말 많은 지형이 들어날 듯합니다. 

 

놓치고 싶지 않은 물때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말입니다.

 

▶ 선재도 물때표

 

올해 물때는 대부분 주말을 끼고 있어서 직장인들에게 주말물때가 최대치로 빠지는 날짜가 자주 겹치다보니 참 해루질 나가기에 너무 좋은 조건인듯 싶습니다.  주말에 집에서 쉬는 것도 좋지만 해루질로 땀도 빠지고 바다 바람도 쐬고 지인과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취미 생활인 해루질 11월에도 쭉 이어갈 물때입니다.

 

 

방아머리 와 구봉도 사이

 

 

이곳은 선재도 물때를 같이 보시면 됩니다.

 

방아머리와 구봉도 사이부터 움직이면서 돌지형을 잘 훑어 보시면 좋겠네요. 많은 조과보다는 즐길 수 있는 지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해루질 물때표 - 인천인근 물때표 ]

 

 

 

물때표 보는 방법, 물때표 보기, 낚시정보 - 바다타임

 

www.badatime.com

[ 기상 정보 실시간 확인 - 영종도.인천.영흥도 기상 ]

 

 

 

 

Windy as forecasted

Wind map and weather forecast

www.windy.com

 

다시말씀 드리지만 해루질은 바다물과 관련이 있고 기상과도. 그리고 바다지형도 알아야 하는 취미입니다. 물속뿐 아니라 이제 부터 워킹시즌으로 들어가는 만큼 낮 해루질 물때에 여기 저기 많이 다녀보시면 내년 수중 해루질 하실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아무리 포인트를 알려드리고 물때시간을 알려드려도 바다 지형을 모르고 무작정 수중을 가기에는 너무 위험한 상황이 의외로 나옵니다. 결코 쉽게 보는 해루질이 아니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해루질 하시기 바랍니다. 

 

 

 

11월 물때표 - 태안 석문 왜목 파도리 진산리

11월 해루질 물때표 태안. 석문. 왜목. 파도리. 진산리 일교차도 심해지고 해가 떨어지는 시간도 늦고 이르고 점차 가을을 넘어 겨울로 가기위한 준비를 하는 듯 날씨가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

badanew1.tistory.com

 

 

11월 해루질 물때표 - 안면도

11월 해루질 물때표 안면도 몽산포. 당암. 간월도. 마검포 . 풍하 서해안의 석양은 어디서 보든지 인생 샷의 한장면을 연출하는 곳곳이 포인트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 받은 장소입니다. 특히나

badanew1.tistory.com

 

댓글


"); wcs_do();